Social Innovators Table(SIT)은 각자의 분야에서 혁신 사례를 만들어가는
소셜 이노베이터들이 모여 자유롭게 토론하고 협력을 모색하는 네트워킹 프로그램입니다.
2025년 SIT는 국내 이주 역사가 길어지며 발생하는 외국 국적 이주배경아동·청소년의 사회 문제와 도전 과제를 심층적으로 다뤘다. 국내에서 출생하거나 유년기부터 국내에서 교육을 받고 성장해 한국 문화와 정체성을 공유하고 있는 외국 국적 이주배경청소년의 성인 이후의 삶의 경로에 대해 현장 활동가,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하며 변화를 위한 메시지를 도출했다.
5월 20일 개최된 스무 번째 컨퍼런스는 <경계 위의 삶, 국내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천주교 의정부교구 의정부 EXODUS의 강슬기 활동가, 유엔난민기구 이탁건 법무담당관, 이주와인권연구소 김사강 연구위원, 봉앤설이니셔티브 박송인 사무국장 등이 연사 및 패널로 참여해 국내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현황과 실질적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제도적 공백으로 신규 입국 외국인과 같은 지위가 적용되어 성인 이후 진학·취업 등 삶의 경로가 극히 제한적인 실태를 진단하고 개선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SIT는 사회혁신 뉴스레터 'Table Talk'를 통해 사회 변화를 이끄는 혁신가들의 스토리와 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공유, 확산했다. 문제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독창적 접근으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혁신가 인터뷰를 격주로 발행하고, 사회문제 해결 모델 및 사례를 분석한 전문가 기고 아티클을 월 1회 발행했다. 또한 영상 뉴스레터 발행을 통해 사회혁신 사례를 조명하는 방식의 다양화를 시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