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모델 개발

세상파일

세상파일 홈페이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사회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실험과 개선을 통한 최적화된 솔루션 기반의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변화를 이끌어 나갑니다.

사업 연도

세상파일 in 2024

  • 1 사회변화 프로젝트 11개 운영, 신규 프로젝트 3개 개발 중

    2024 세상파일은  다양한 영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과 기관, 소셜벤처 등 여러 파트너와 협력해 효과적인 문제해결 솔루션을 개발하고 고도화하며 사회변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장애(학습-이동-직업), 다문화, 시니어’ 관련 11개 프로젝트가 운영되었으며 ‘환경, 보호아동, 외국인 근로자’ 관련 3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개발 중이다.

     

    #장애-학습


    ●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 시즌2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 학습 교재와 교구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점자 교육을 제공하는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 시즌2 [바로가기] >는 2024년까지 전국 시각장애 아동 147명에게 솔루션을 제공했다. 국내 최초의 점자 일일 학습지 점프 JUMP를 개발하고 단계별 1:1 맞춤 교육을 진행해 목표한 점자 문해력 수준에 도달했으며, 부모 대상의 점자 교육과 특강을 병행해 가정 내에서 점자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 시각장애 학생 점자 학습자료 제공 프로젝트
    시각장애 학생의 학습 기회를 높이기 위해 점자 학습자료의 제작 및 제공 방식을 개선하는<시각장애 학생 점자 학습자료 제공 프로젝트  [바로가기] >는 2024년까지 시각장애 고등학생 26명에게 국/영/수 교재를 제공했다. 개선된 방식으로 제작 기간을 기존 대비 약 67% 단축하여 교재 활용도와 만족도를 모두 높였다. (*국어/영어는 평균 1.3개월, 수학은 2.3개월 소요)

     

    ● 청각장애 학생 문자통역 서비스 제공 프로젝트
    실시간 AI 문자통역서비스(STT)를 제공해 청각장애 학생들의 원활한 수업을 돕고 학습 기회를 높이는 <청각장애 학생 문자통역 서비스 제공 프로젝트 [바로가기]>는 2024년까지 초·중·고등학생 240명에게 솔루션을 제공했다. 프로젝트 참여 전후로 학생들의 수업 수신량은 4.25배 증가(20% > 85%)했으며 학습 이해도는 1.35배 향상(46점 > 62.5점)되는 등 유의미한 효과성을 확인했다.

     

    #장애-이동


    ● 휠체어 사용 아동·청소년 이동성 향상 프로젝트 시즌2
    휠체어 사용 아동·청소년에게 맞춤형 이동보조기기(수동휠체어+동력보조장치)를 제공하는 <휠체어 사용 아동·청소년 이동성 향상 프로젝트 시즌2 [바로가기]>는 2024년까지 3,300여 명의 아동에게 솔루션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세상파일은 동력보조장치 사용이 아이들의 독립적 이동과 삶의 변화로 이어지는 효과성을 확인하고, 2024년 8월 국회에서 ‘휠체어 동력보조장치 제도화’를 위한 정책 제안 세미나를 열었다.

    ● 휠체어 사용 아동·청소년 신체발달 프로젝트
    휠체어 사용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맞춤형 휠체어 운동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휠체어 사용 아동∙청소년 신체발달 프로젝트[바로가기] >는 2024년까지 348명의 아동∙청소년에게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또한, 아이들과 가족이 함께 휠체어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자리로 매년 상∙하반기 ‘휠체어 운동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 휠체어 이동정보 제공 프로젝트
    휠체어 접근 가능 시설 및 이동 경로 등의 이동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휠체어 이동정보 제공 프로젝트 [바로가기]>는 휠체어 내비게이션 앱 ‘휠비(WheelVi)’를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2024년 포스코인터내셔널, AXA손해보험 등 다양한 기업과 이동정보 수집 활동을 협력했으며, 현재까지 누적 제공된 휠체어 이동정보는 28만 건(서울 지하철역 기준 298개 지역)에 달한다.

     

    ● 휠체어 이동정보 통합 서비스 제공 프로젝트
    휠체어 사용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외출 및 이동을 돕는 <휠체어 이동정보 통합 서비스 제공 프로젝트 [바로가기]>는 저상버스 탑승 예약 앱 ‘위버스(WeBus)’를 개발하고 운영 중이다. 2024년까지 누적 사용자는 730명이며 누적 사용(탑승) 횟수는 1,200회를 기록했다. 대전시-신협사회공헌재단-위즈온협동조합 등 다양한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여 긍정적인 콜렉티브임펙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제공 프로젝트
    시각장애 아동에게 체계적인 ‘보행 교육’ 및 ‘아동 맞춤형 흰지팡이 키트’를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 [바로가기] >가 2024년 새롭게 런칭했다. 전문 보행 지도사가 12회차 커리큘럼 기반의 1:1 보행 교육을 제공하며, 동시에 6회차의 부모 대상의 교육을 병행해 가정 내 보행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2024년 누적 10명의 아동이 참여했다.

     

    #장애-직업


    ● 장애인 고용 확대 프로젝트
    청년 장애인 적합 직무를 개발하고 맞춤형 직무 훈련을 제공해 장애인 채용 희망 기업과 이어주는 <장애인 고용 확대 프로젝트 [바로가기]>는 2024년 ‘웹·콘텐츠 디자인’ 및 ‘경영·회계 사무’ 직무로 19명의 훈련생을 선발하고 4개월간 맞춤 직무 훈련을 제공했다. 2024년까지 프로젝트에 참여한 기업은 누적 51개사에 달하며, 프로그램 수료생의 93%가 취업에 성공했다.

    #다문화, #시니어


    ● 다문화 자녀 교육정보 번역·상담 프로젝트
    다문화 아동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부모에게 알림장/가정통신문 번역 및 상담을 제공하는 <다문화 자녀 교육정보 번역∙상담 프로젝트  [바로가기]>는 2024년까지 전국 82개 초등학교의 다문화 아동 244명을 지원했으며, 총 9개 언어로 월평균 600건의 번역/상담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솔루션의 효과성을 확인한 세상파일은 앱 서비스 형태의 솔루션을 새롭게 개발하고 있다.

     

    ● 노인 치매 예방 디지털 인지훈련 프로젝트
    시니어의 치매 예방 및 인지 저하 속도 지연을 위해 디지털 방식의 맞춤형 인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노인 치매 예방 디지털 인지훈련 프로젝트 [바로가기]>는 2024년까지 전국 123개 노인주간보호센터에서 어르신 5,395명에게 솔루션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참여 전후로 어르신들의 인지 수준이 17.3%(60점 만점 26.6점>31.2점으로 상승) 개선되고 인지 저하 속도가 평균 3년 지연되는 등 유의미한 효과성을 확인했다.

  • 2 2024 세상파일 라운드테이블 개최

    세상파일은 더 많은 기업 사회공헌 및 소셜섹터 관계자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기 위해, 매년 세상파일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새로운 사회문제를 탐색하는 네트워킹 행사인 ‘세상파일 라운드테이블’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휠체어 이동정보’를 주제로 열린 2024 라운드테이블에서는 <휠체어 이동정보 제공 프로젝트>의 추진 경과와 성과 및 생생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휠체어 전용 내비게이션 앱 휠비(WheelVi)’의 확산과 고도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는 행사에 참여한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들과 함께 직접 휠체어를 타고 서울 시내의 이동정보를 수집해 보는 체험을 진행해 이동정보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