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R&D(Research & Development) Lab은 문제 해결의 ‘Last Mile’이 어디인지 찾아가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신속하게 기획, 개발, 시도합니다.
문제를 겪는 당사자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가용 범위 내 자원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작은 프로젝트를 빠르게 실행하며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나갑니다.
R&D Lab은 시각장애 학생들이 학습 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2개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먼저, 첫 번째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2022년 4월 한빛맹학교 영어 선생님과 협업해 시각장애 학생이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영어 점자 교재를 출판했다. 영어 점자는 점자 사용자의 영어 학습에 필수 수단인데, 이를 익히기 위한 체계적 교육이나 교재는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R&D Lab은 처음 영어를 시작하는 학습자가 혼자서도 쉽게 영어 점자를 공부할 수 있는 교재를 기획했으며, △알파벳 △영어 약자 △숫자 △문장 부호 △파닉스 △발음 기호 △글자 모양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문을 포함, 실용적 내용까지 담았다. 또한, 두 번째 프로젝트에서 R&D Lab은 2021년 개발한 시각장애 학생 학습 포털 ‘에듀모아’에 EBS 인터넷 강의 정보까지 추가했다. 시각장애 학생들이 대개 인터넷 강의를 듣기 어려워 하는데, 이는 웹사이트 구조가 시각장애 학생들이 이용하기에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2022년 에듀모아는 초중고 점역 학습 자료, 대입 특수교육대상자 전형 입시 요강 등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학습 정보를 갖추게 되었다.
이에 더해, R&D Lab은 학교나 직장에 다니는 뇌병변/지체 장애인을 위한 운동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들에게 맞는 운동 공간이 별도로 필요한 이유는 첫째, 복지 시설은 주로 낮 시간에 운영되어 학교/직장 생활을 하는 장애인은 이용할 수 없는 점, 둘째, 장애인은 부상 위험이 크기 때문에 운동에 전문적인 지도가 필요한 점,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의 신체 특성을 고려해 맞춤화 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은 없다는 점 등이 있다. 이에, 장애/비장애 통합 운동공간 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 신체 기능에 상관 없이 누구나 개인화된 맞춤 운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PT샵, ‘어댑핏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어댑핏 스튜디오’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개인 지도 공간 및 신체 기능에 따라 최적화 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지도자 및 다양한 도구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R&D Lab은 ‘소방관의 심리 상담 장벽 완화 프로젝트’ 및 ‘소외 청년 미래 준비 시간 소생 프로젝트’, ‘점자 초기 학습 장난감 개발 프로젝트’ 등 다양한 사회변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