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모델 개발

곧장기부

곧장기부 홈페이지

2020년 12월 2일 론칭한 곧장기부는 ‘1원도 빠짐없이 전달되는 기부’ 플랫폼입니다.
기부금을 그대로 이웃에게 전달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믿고 기부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에게 필요한 물건을 기부한다는 핵심 기능에 집중하고,
오픈마켓 배송시스템을 활용하여 기부의 투명성을 최대로 높였습니다.

[곧장기부 기부 프로세스 보러가기]

사업 연도

곧장기부 in 2022

  • 1 누적 기부금 7억 원 달성 및 홈페이지 누적 가입자 1만 명 돌파

    곧장기부는 신속한 기부금 전달을 위해 진행 중인 모금함을 6개로 유지, 1개 모금함당 모금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평균 3일 이내, 기부 물품 전달까지 걸리는 시간을 평균 10일로 유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곧장기부 기부자들은 본인이 낸 기부금이 어떤 물품으로 언제, 얼마나 배송되는지 실시간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투명하고 신속한 기부에 공감한 곧장기부 기부자 47.8%가 재기부를 하고 있으며, 곧장기부 론칭 후 재기부율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후원자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많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는 기부처 확장이다. 이전까지 지역아동센터로 한정됐던 기부처를 보육원, 한부모가족, 어린이병원, 유기동물센터까지 늘렸으며 올해는 자립준비청년, 일시보호시설까지 영역을 확대했다. 두 번째는 최대 모금액 상향이다. 모금을 빠르게 마감하기 위해 모금함 개당 50만원으로 유지했던 최대 모금 금액을 100만원까지 늘렸다. 과자, 장난감 등 소소한 물품에서 소파나 식탁 등 생활용품까지 기부 물품을 다양화해달라는 후원자들 의견을 따른 것이다.

     

    이에, 곧장기부의 2022년 누적 기부금은 5억원, 홈페이지 누적 가입자는 1만 명을 돌파했다. 

  • 2 곧장기부 제1기 기부금품 모집결과 및 사용내역, 회계감사 보고 완료

    곧장기부는 제1기 기부금품 모집결과 및 사용내역, 회계감사 보고를 완료했다. 제1기(2020년 11월 5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동안 온라인 기부 플랫폼을 통해 지원 대상에 필요한 물품 배송을 하고자 6억 원의 모집을 계획했으며, 그 결과 4억 4525만 3980원을 모집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이 모집액을 지역아동센터, 보육원, 유기동물보호소, 한부모가족, 어린이병원, 청소년 부모 등 지원대상에 3818만 4607원의 물품 배송비, 가격상승분 등 추가비용을 부담하여 기부금품 모집금액 대비 지출한 모집비용은 0%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