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프로테제 in 2023

 

1
연결로 성장하는 혁신가들 ‘protégé’ 공식 런칭 및 11개 협업 사례 발굴
연결로 성장하는 혁신가들, ‘protégé(프로테제 프로그램)’는 장애 문제 해결에 뛰어든 청년 스타트업의 사업 모델을 소개하고, 이들이 극초기 단계에서 겪는 어려움을 선배 창업자들과 함께 고민, 해결하는 네트워킹 자리다.

‘프로테제(Protégé)’는 선배에게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제자를 일컫는 프랑스어로, 경험이나 전문성이 더 뛰어난 사람에게 지원을 받는 ‘사람’을 뜻한다. 지난해 행복나눔재단이 진행한 파일럿 ‘Bridge to the next growth’가 공식 사업으로 출범하게 돼, 취지에 더 잘 맞는 해당 사업명으로 변경했다.

올해는 장애 문제를 해결하는 5곳의 청년 스타트업이 후배 기업으로 참여했다. △장애 학생들을 위한 코딩 교육 장난감을 개발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네모감성’ △일시적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과 봉사자를 매칭하는 서비스인 ‘헬프콜’을 개발한 ‘동행하는 사람들’ △장애 아동·청소년 대상의 사생대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물을 의류로 제작 및 판매하는 ‘러플’ △ 중증 장애인 생산품 유통·판매 플랫폼 ‘모두랑’을 운영하는 ‘멕더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구매 보조 플랫폼 및 대체 텍스트 변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공간’ 등이다.

멘토로는 한국장애인개발원, 임팩토리얼(모레상점), 도서출판점자, 무빙트립 등의 선배 창업자와 시각장애인 교사, ‘보이는 소리 들리는 마음’의 저자 노선영 작가 등 당사자들이 참여해 스타트업의 고민 해결을 위한 열띤 토론을 나눴다.

참여 기업 중 하나인 네모감성은 현재, 멘토로 만난 인천혜광학교 권성진 교사와 시각장애 아동 대상 시범 코딩 교육을 진행한 뒤 2024년부터 교내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며, 다른 참여 기업도 활발하게 협업을 논의하고 있다. 이 외에도 총 11건의 협업 사례를 발굴했다.

● 프로테제 참여 5개 기업 및 협업 사례 소개









상단으로 이동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