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R&D Lab in 2023

 

1
사회문제 해결 모델 신규 개발 3개
● 시각장애 학생 인터넷 강의 접근성 프로젝트
R&D Lab은 그간 축적해온 시각장애 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살려, 시각장애 학생의 인터넷 강의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먼저, 강의 화면에 나오는 시각적 요소를 텍스트 자료로 제공하는 대체자료를 제작하였고, 해당 자료를 강의 재생 중 정확한 타이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 프로그램을 개발·등록하였다.

● 점자 학습 장난감 프로젝트
시각장애 아동들이 재미있게 점자 읽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촉각인지 장난감 ‘슬라이닷’을 개발했다. 리서치 내용을 기반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고(하드웨어 및 앱 버전),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와 학습 효과성을 확인했다. 향후 지속적인 테스트를 거쳐 솔루션을 최적화해 나갈 계획이다.


● 영케어러 자립지원 탐색 프로젝트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영케어러 문제에 주목해 솔루션을 탐색했다. 가족 돌봄에 따른 경제적 부담과 시간 부족으로 미래 준비가 어렵다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6개월 동안 돌봄 비용과 교육비 등을 지원하면서(총 300만원) 영케어러들이 처한 진짜 문제와 필요한 솔루션을 깊이 탐색하고 있다.





2
사회문제 해결 모델 최적화 4개
● 생계형 알바 청년 직업준비 강화 프로젝트(2022~)
생계를 위해 일하고 있는 저소득층 청년들이 더 나은 직업을 준비할 수 있는 솔루션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청년들을 밀착 관찰하며 방해 요인을 탐색하는 동시에, 멘토링과 집단상담, 코칭 등을 제공하며 필요한 지원을 찾고 있다. 또한 ‘생계형 알바’라는 특성에 맞춰, 스스로 정한 미션을 완료하면 리워드를 주는 방식을 시도해보고 있다.

● 어댑핏 스튜디오 프로젝트(2022~)
무장애 PT 스튜디오 ‘어댑핏 스튜디오-서울점’을 2022년 말 오픈해 운영해오고 있다. 누적 이용 회원은 144명이며(’23년 12월 말 기준), 이 중 90% 이상이 장애나 질환을 갖고 있는 고객이다.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험을 거듭하며 장애인 PT 스튜디오의 지속 가능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 소방관 심리상담 문턱 완화 프로젝트(2021~)
소방관 대상 최적의 상담 모델 개발을 위한 2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특히 2차에서는 단기 상담과 대면+비대면 통합 상담을 도입해 심리적 부담을 낮추는 데 집중했다. 그 결과, 첫 상담 기간이 단축되고 상담 간격이 안정되어, 소방관이 상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체계를 정립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후속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소방관이 일상적인 마음건강 관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 에듀모아_점자 문제집 검색 개선 프로젝트(2021~)
시각장애인 학습 정보 포털 ‘에듀모아’를 개발해 운영·관리해오고 있다. 시각장애인의 사용 편의를 고려해 웹사이트 배치를 수정하고, 음성지원 기능 및 검색 로직 정확도를 높이는 등 지속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최적화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