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SK 대학생자원봉사단 SUNNY in 2016

 

1
2016년 SK SUNNY 프로그램 & 봉사 현황

2016년 SK SUNNY는 기존 아동∙노인∙장애 프로그램에 사회적 기업 협업 프로그램을 더한 총 11개 봉사 프로그램을 전개하며 대학생들의 사회적 경제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또한 한∙중 연합 프로그램과 선후배 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함으로써 청년 리더십과 글로벌 실행력을 제고했다. 


[2016년 SK SUNNY 프로그램]

- 학교폭력없는 행복한 학교 : 사이언스 스쿨, 크리에이티브 스쿨, 플레이 스쿨, 커뮤니티 스쿨 

- 소외없는 행복한 노인 : 행복한 모바일 세상, 행복한 갤러리, 행복한 밥상

- 장애편견 없는 행복한 세상 : 드림 투게더, 아트 투게더, 파밍 투게더 

- Global 프로그램 :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콘테스트,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

- 사회적 기업 협업 프로그램 : 사회적 기업 서포터즈 


[2016년 SK SUNNY]

- 봉사시간 : 51,000시간

- 수혜자 : 한국 3,000명, 중국 2,500명

- SK SUNNY 봉사자 수 : 3,300명 





2
제 4회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콘테스트 개최

제 4회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콘테스트는 개최 이래 처음으로 한∙중 연합팀을 구성하여 한국과 중국 써니의 교류 범위를 넓혔고, 파이널 콘테스트를 앞당겨 진행한 후 시범 운영 기간을 늘림으로써 아이디어 실행력을 높였다.  


이번 콘테스트에 참가한 한국팀, 중국팀, 한∙중연합팀은 각각 아동교육, 노인소외, 장애편견 및 글로벌 사회문제 영역에서 사회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1차 선정된 한국 5팀과 중국 3팀, 그리고 한∙중 연합팀 1팀은 7월 10일부터 5일간 인큐베이션 캠프에 참여하였다. 인큐베이션 캠프에 참여한 팀들에게는 우수 아이디어를 실제 프로그램화 하기 위한 전문가들의 멘토링과 씨드머니 100만원이 제공되었다.


2016년 콘테스트에서는 파이널 콘테스트를 12월에서 8월로 앞당겨서 진행하였고, 파일럿 운영은 그 이후에 진행되었다. 이는 선발팀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SK SUNNY 하반기 운영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그 효과성과 한계점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하기 위함이었다. 


최종선정팀은 어르신과 대학생이 만든 스토리를 아동이 코딩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함으로써 세대간 소통을 돕는 ‘더 스토리텔러’와 삼국지에 나오는 과학 원리를 가르치는 아동 교육 프로그램 ‘SUNNY ERA’로, 1,000만원 상당의 해외탐방비용 및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받았다. 나눔상은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통해 아동 식습관을 개선하는 ‘푸드 스쿨’ 팀이 수상하여 SK행복나눔재단 인턴십 기회를 얻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한중 연합팀인 ‘컬쳐 스퀘어’가 예체능 활동을 기반으로 한 청각 장애 청소년 소통 확대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인재상을 수상하였다. 


[제 4회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콘테스트]

 

∙ 모집 : 2016년 5월 18일~6월 26일 


∙ 인큐베이션 캠프 : 2016년 7월 10일~14일, 대구 대동초, 중국 사천 행복소학교 

  - 한국 참가팀 

     1) 학교폭력 아이디어 : 아동 인문학 교실 ‘노크미’, 올바른 언어습관 정착시키기 ‘우리말누리’,
                                         아동 식습관 개선 놀이 프로그램 ‘푸드스쿨’ 

     2) 노인 소외 아이디어 : 배드타임 스토리를 통한 1-3세대 소통 확장 프로그램 ‘더스토리텔러’,
                                         치매 예방 어르신 힙합 교실 ‘쇼미더꽃할매’
  - 중국 참가팀

     1) 삼국지 과학 원리 교육 ‘SUNNY ERA’ 

     2) 지적 장애인 생활 습관 개선 키트 ‘SUNNY SONG’

     3) 나만의 텃밭 만들기 체험 ‘GREEN CELL’

  - 한중 연합팀 : 예체능 활동 기반 청각 장애 청소년 소통확대 프로그램 ‘컬처 스퀘어’ 


∙ 파일럿 운영 기간 및 참가팀 : 2016년 9월~11월

  - 더 스토리텔러 

  - SUNNY ERA 

  - 푸드스쿨 

  - 컬처 스퀘어





3
글로벌 활동 - 한-중 교류 강화

SK SUNNY는 한-중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하계기간동안 진행되었던 2016 -중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를한중 연합팀으로 구성해 진행했다. 캠프에 참여한 양 국 써니들은 캠프 기간 동안 기획과 실행을 공동으로 진행하여 양 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시야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는 대구 대동초등학교와 중국 사천에 위치한 행복소학교에서 각각 10일동안 진행되었으며, 캠프 기간 동안 아동들에게 스마트 로봇 및 코딩 교육을 활용한 SK SUNNY의 대표적인 창의 인성 교육 프로그램인 ‘크리에이티브 스쿨(Creative School)’과 지역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인 ‘커뮤니티스쿨(Community School)’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 정보 격차 해소에 기여하였다.  





4
진로토크 콘서트 등 SK SUNNY 네트워킹 프로그램 고도화

SK SUNNY2016년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진로 토크 콘서트를 포함해 자원 봉사 및 친교 활동 등을 통해 더욱 활발히 전개되었으며, 14년 동안의 리더그룹의 선후배 교류를 강화함으로써 청년 리더십 전문 그룹의 정체성을 다졌다.

 

[진로토크 콘서트]

 

2016년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진로토크 콘서트는 진로 멘토링에 대한 후배들의 니즈와 선배들이 가진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진행된 네트워킹 행사이다. 특히 ‘상반기 취업공채’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던 3월 진로토크 콘서트에서는 취업에 대한 선배들의 경험담 공유뿐 아니라 질의응답, ‘선배 연사와의 그룹 멘토링’ 등의 시간을 통해 세밀한 진로관련 상담을 진행하였다.

 

한 해 동안 네 차례 운영되었던 이 프로그램은 SK 서린빌딩, 써니룸 등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선배 17명과 후배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청평 벽화봉사활동]

 

하계기간에는 선배와 후배가 함께 모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벽화 봉사를 진행하였다. 이는 SK SUNNY가 선후배가 함께 참여한 첫 네트워킹 봉사활동이다.

 

벽화봉사활동은 SK SUNNY 7기 리더그룹 출신 선배가 현직 교사가 재직 중인 경기도 청평고등학교에서 진행되었으며, 선ㆍ후배 리더그룹 35명을 비롯한 청평고등학교 재학생 16명이 봉사에 함께 참여하여 학교 폭력 예방에 대한 메시지를 공유했다

 

[SK SUNNY 리더그룹 홈커밍데이]

 

동계기간에는 SK SUNNY 리더그룹 홈커밍데이가 진행되었다. SK SUNNY 홈커밍데이는 선후배 간의 네트워킹을 위해 시작된 것으로, 2016년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 123명의 리더그룹이 참석했다.

 

이번 홈커밍데이에서는 사회적기업 서포터즈, 콘테스트 등 2016년 동안 SK SUNNY에서 일어났던 이야기들을 선배 리더그룹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후에는 선후배가 한데 섞여 미니 체육대회를 진행하며 선후배간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SK SUNNY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선후배 간 유대를 다지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나갈 것이라는 계획이다.  





5
2016 수상 내역

SK SUNNY20164개 부문을 수상하며, 대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자발적∙주도적∙실천적인 활동을 통한 봉사 콘텐츠 및 커리큘럼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수상 내역]

∙ 2016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희망멘토링 부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상 수상 (보건복지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최)

∙ 2016년 제5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기관 부문 교육부 장관상 수상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

∙ 제 11회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 문화나눔대상 수상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주최)

∙ SK SUNNY 리더그룹 11기 왕기령 전주시장 표창





상단으로 이동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