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SK 사회적 기업 in 2011

 

1
'행복ICT' 설립

'행복ICT'는 SK텔레콤이 ICT 역량을 활용해 취약계층의 직업교육 및 일자리 창출을 돕기 위해 2011년 설립한 사회적 기업이다. 
 

설립을 위해 7월 중 열린 협약식에는 이정관 서울시복지건강본부장, 김준호 SK텔레콤 GMS 사장, 남상곤 SK 사회공헌 사무국장, 박찬민 SK 사회적 기업사업단 총괄실장, 백형덕 SKC&C 애플리케이션 운영본부장, 김석경 재단법인 행복ICT상임이사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주요 협의안을 논의했다. 
 

'행복ICT'는 기본적인 IT개발 교육을 이수한 장애인, 저소득층 등의 취약계층 고용비율을 30% 수준으로 운영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IT에 대한 투자·지원이 열악한 사회적 기업에 IT 인프라와 솔루션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확산해오고 있다. 2015년, ICT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행복한웹앤미디어'와 합병했다.





2
'행복한녹색재생' 설립

자원 재활용 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 지원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 '행복한녹색재생'이 2011년 설립되었다. '행복한녹색재생'은 SK브로드밴드의 핵심 사업 위탁운영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행복한녹생재생'은 SK브로드밴드 안성물류센터 내 6600㎡ 규모로 조성되어 턱없는 바닥, 장애인 편의시설 등 장애인이 근무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구축하고,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고용해 모뎀, 셋톱박스, 전화기 등 SK브로드밴드의 통신단말기를 점검하고 세척포장하는 친환경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2015년 '행복그린넷'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3
'행복한웹앤미디어' 설립

SK C&C의 IT 기술을 바탕으로 장애인 자립을 돕는 사회적 기업 '행복한웹앤미디어'가 2011년 설립되었다. 
 

2011년 하반기 '행복한웹앤미디어' 개소식이 개최되었으며, 분당의 BS타워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정청길 SK C&C 사장, 조영호 SK C&C 경영지원부문장, 이재명 성남시장, 이성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등 주요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하여 개소 축하와 설립의 의미를 다졌다. 


'행복한웹앤미디어'는 설립 이후 일산 장애인직업능력개발원과 협력해 장애인 IT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운영과 장애인 대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해왔으며, 채용 장애인들과 함께 공공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SNS 관련 시스템 구축∙운영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사업의 수익금 대부분은 장애인 IT 인력의 육성에 재투자하여, 재단이 고용한 장애인 중 50% 이상을 직접 육성한 IT 인력으로 배치했다. 2015년에는 ICT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행복ICT'와 합병했다.





4
'행복한뉴라이프' 설립

행복한뉴라이프'는 출소자의 자활을 돕기 위해 2011년 설립된 사회적 기업이다. 
 

'행복한뉴라이프'는 경기도 화성에 커피전문점 "행복한커피향기"와 인천에 세탁공장 "행복클리닝센터" 을 열어 전문적인 직업교육과 안정적 일자리 제공을 통해 연간 30명 이상의 출소자들에게 안정적인 사회복귀를 지원하였다. 2011, 출소자 자활 지원의 공로를 인정 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는 출소자 고용 사회적기업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보다 높은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 명칭을 "뉴라이프재단"으로 바꾸고 법무부 산하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주도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5
'행복한도서관' 설립

취약계층 독서문화 장려와 활성화를 위한 '행복한도서관'이 2011년 설립되었다. 
 

'행복한도서관' 설립을 위해 경기도 군포시 부곡동의 느티나무도서관에서 5월 중 설립 협약식이 진행되었으며, 김신배, 신헌철 SK텔레콤 부회장, 정병국 문화체육부장관,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기반으로, 경기도는 아파트 도서관 활성화 사업비를 지원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순회 사서를 파견하며 독서문화 활성화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외에도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도서 55,000권을 기증하고 중소 도서관 조성 및 운영, 도서관 컨설팅, 독서 관련 기금 모금 등 관련 사업을 진행해 독서를 통한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했다. 


현재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안정적 사업 유지가 어렵다는 판단 하에, 명칭을 '우리도서관재단'으로 바꾸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비영리 법인으로서 고유 목적을 이어가고 있다.





6
'행복한농원' 설립

'행복한농원'은 SK이노베이션이 취약계층의 자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 시흥시와 함께 2011년 설립한 사회적 기업이다.

현재는 명칭을 '함께그린농장'으로 바꾸고, 다양한 농업 소셜벤처가 입주하여 국내 농업 혁신 벤처 육성 및 농업 IT 솔루션 개발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1 2 3 4 5 6